수필집 발간

배재록 수필집, '나를 분재하다' 인생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는 수필집

在綠 2021. 2. 7. 08:36

 

책 소개

 

거름이 부족한 글에 영양분을 투여했고, 자존심이 상해도 결핍과 치부의 옷까지 벗었다. 글감을 찾는 한량이가 되어 세상 곳곳을 순례했다. 창작의 무기인 언어의 미학과 문향의 근육을 키우려고 내장까지 짜냈다.

명민한 집필을 위해 글발 날렸던 옛 감성을 소환해 감수성을 수혈했다. 아름다운 추억이 서려있는 유년의 봇도랑에서 글감을 벌충했다. 그 봇도랑 물로 내 안의 이끼를 씻김질 하면서 고백의 글쓰기에 몰입했다. 때론 마음속에 호롱불로 어둠을 밝혀 비손하듯 수필집 엮기에 정진했다.

소가 여물을 되새김질하듯 다듬고 교정하며 탈고를 했다. 집필하면서 겪은 산고는 한 뼘 더 성장한 작가로 보람을 느끼게 했다.

 

 

 

저자소개

 

• 경북 울진 태생

• 국립부산기계공고, 방송대, 현대중공업 부장퇴직

• 2017년 「에세이문예」 신인상, 2018년 「머니투데이경제신춘문예」 수필부문으로 등단

• 울산문인협회. 울산수필가협회, 한국본격수필가 협회, 울산사랑문학회, 곰솔문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2017년 목포문학상 수필본상, 2018년 경북문화체험 전국수필대전 입상, 대한민국 독도문

예 대전, 전국근로자 문화예술제, 2019년 달구벌 문화대전, 독도문예대전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 2020년 제11회 백교문학상 당선

• 제7회 경북일보문학대전 수필 입상

 

 

 

차례

 

작가의 말 - 두 번째 수필집을 발간하면서 | 4

서평 - 자전적自傳的 수필론 | 261

문향의 근육이 잡혀 있는 수필집

- 공광규 시인 | 270

인생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는 수필집

- 권대근 문학평론가 | 271

 

1부 둥지를 일탈하다 | 13

도망을 치다 | 14

둥지를 일탈하다 | 20

마늘 까기 | 26

울산도깨비바늘의 출세 | 32

작업作業 | 38

지렁이 | 44

툇마루 | 50

 

2부 나를 분재하다 | 57

고사목 | 58

나를 분재하다 | 64

마당을 쓸다 | 70

완장 | 75

호흡음을 내다 | 80

 

3부 떨켜를 만들다 | 87

가자미 | 88

제피나물 | 94

누름돌 | 100

떨켜를 만들다 | 105

마디 | 111

명찰名札 단상 | 116

연가시 | 122

 

4부 향수에 젖다 | 129

꽃밭에서 | 130

내 고향 두메산골 | 136

담배꽁초 | 142

봇도랑 | 148

외나무다리 | 154

요강 | 160

작두, 그 노스탤지어 | 166

호롱불을 밝히다 | 172

 

5부 유람을 떠나다 | 179

돌산 | 180

열하일기 현장을 가다 - 고북구성에서 복고감성을 느끼다 | 186

오대산 눈길을 걷다 | 192

자기유배를 떠나다 | 198

전설을 연결한 선유도 | 204

천상에 비친 달빛 | 210

회동수원지 | 216

 

6부 얼굴을 읽다 | 223

거울 앞에서 | 224

눈사람을 만들다 | 230

마음 만지기 | 236

소주병 | 242

손톱 | 248

얼굴을 읽다 | 254

 

 

 

 

 

 

 

 

출판사 서평

 

숨기고 싶은 자아와 결핍을 훤히 드러내자니

자존심도 상하고 아렸다

 

 

『나를 분재하다』는 저자의 두 번째 수필집이다. 연단하고 분재해 리모델링한 인생 이모작, 그 감흥을 쓴 자전적 수필집이다. 저자는 막상 수필집을 출간하고 나니 강가에 내놓은 아이처럼 불안하다고 한다.

살아온 삶을 글로 표현하기까지는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특히 저자는 오랜 회사생활로 고갈된 영감을 수혈해서 책을 엮기까지 무척 힘들었다는 것이다. 고백문학인 수필에 자기 미화가 다분히 수반되므로, 숨기고 싶은 자아와 결핍을 훤히 드러낸 내용은 자존심도 상하고 아렸다는 것이다.

 

이 수필집은 산양이 사는 원시 자연환경이 있는 고향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자연에 마음의 심지를 내려 자연인으로 성장한 두메산골 아이 때의 서정을 도용했다. 천혜의 자연에서 얻어낸 순수한 감정과 서정을 글로 옮긴 것이다.

자연인으로 살았던 유소년시절, 입신출세를 위해 공부에 몰입했던 학령기, 청춘을 헌신한 38년 현대중공업에서의 이야기들과 제2기 인생을 주제로 은은한 울림을 주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며 저자는 다음과 같이 고백한다.

 

“아픔을 공감해주며 내면을 키우는 글쓰기에 전력했다. 거름이 부족한 글에 영양분을 투여했고, 자존심이 상해도 결핍과 치부의 옷까지 벗었다. 글감을 찾는 한량이가 되어 세상 곳곳을 순례했다. 창작의 무기인 언어의 미학과 문향의 근육을 키우려고 내장까지 짜냈다. 명민한 집필을 위해 글발 날렸던 옛 감성을 소환해 감수성을 수혈했다. 아름다운 추억이 서려있는 유년의 봇도랑에서 글감을 벌충했다. 그 봇도랑 물로 내 안의 이끼를 씻김질 하면서 고백의 글쓰기에 몰입했다. 때론 마음속에 호롱불로 어둠을 밝혀 비손하듯 수필집 엮기에 정진했다. 소가 여물을 되새김질하듯 다듬고 교정하며 탈고를 했다. 집필하면서 겪은 산고는 한 뼘 더 성장한 작가로 보람을 느끼게 했다.”

*

 

권대근 평론가, 인생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는 수필집

 

 

배재록의 수필은 다양한 영역을 두루 포섭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무엇보다도 두드러진 특징은 토포필리아의 세계가 펼쳐져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작품집에는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 놓여 있다. 수필이 구원의 문학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할 이유는 이것으로도 충분하다. 배재록은 이런 현실을 정확히 지적하며 우리 인간들이 각자 자기 본연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는 것을 형상적 체험으로 설파한다. 인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문예미학으로 성찰하게 한 시도는 이 수필집의 수준을 가늠해 보게 하는 단초가 된다고 하겠다.

어찌 이뿐이겠는가. 여러 작품을 통해 자기 성찰과 만족한 삶의 색깔을 드러내었으며, 세태풍자와 현실비판 그리고 삶의 교훈을 안겨주었으며, 수필적 생활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기지와 유머가 번득이는 수필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느낀 감정이 편린이 지성과 맞물려 크나큰 감동을 준다.

 

 

공광규 시인, 문향의 근육이 잡혀 있는 수필집

 

친구가 두 번째 수필집을 낸다니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그간 직장에서 생업을 하느라 오랫동안 서랍 속에 만년필을 놔두었다가 다시 잉크를 장전하기 시작하더니 전국에서 개최하는 이런저런 현상 응모에서 상을 휩쓸고 있다. 천부적 재능이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다. 인생 후반에 글농사를 잘 짓는 그가 멋져 보일 뿐이다. 하늘이 준 재능을 사람의 노력이 넘을 수 없다. 그럼에도 친구는 자기를 성장시키기 위해 솔개처럼 낡은 부리와 발톱을 뽑는 고난을 자처한다. 그래서 이번 작품들도 편편이 걸작이다. 개성적 자기 고백과 격조, 섬세한 관찰과 묘사, 다 읽고 난 뒤에 감도는 여운, 사유의 매너리즘에 뿔을 들이대는 산양의 투혼이 엿보인다.

친구의 고향인 왕피천 물고기의 유선형 몸매처럼 유려한 문장들. 사색은 여울 위에 앉은 햇빛처럼 반짝반짝 빛나고 뜻은 검푸른 물속처럼 깊다. 그의 문장에는 문향의 근육이 잡히고, 밤새우며 내장을 짜낸 육수가 문장 고랑에 흥건하다. 많은 분들이 배재록의 문장을 만나 자기 변화의 혜안과 서정의 양식을 얻길 바란다.

 

 

 

출처: 출판인쇄전용건물 센터플러스 빌딩 해드림출판사 원문보기 글쓴이: 이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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